당근마켓 사기 유형 및 대처 5가지

최근 당근마켓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다보니 사기를 당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당근마켓을 이용하면서 직거래를 하면 사기 위험이 적지만 당근마켓 택배거래를 하는 분들이 당할 위험이 높습니다.

당근마켓 pc버전을 이용하면서 타지역 거래를 하다보니 택배거래나 사기를 당하는 유형도 많습니다. 당근마켓 사기 유형 및 대처 방법을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기를 당할 때 사기 당하는 유형을 살펴보고 사기를 어떻게 대처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로부터 법률 상담 받을 수 있는 방법과 경찰서에 사건 접수하는 방법글 하단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로부터 받는 지원금이 궁금한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최대 1,000만원, 휴면예금 찾아줌 서비스 이용하기 평균 10만원 환급,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
하루만 넣어도 이자율 최대 2.5%, 파킹통장 혜택 보기 최대 144만원, 숨은 정부지원금 찾기

 

당근마켓 사기유형 및 대처 방법

당근마켓 사기

당근마켓 사기

예전에 중고거래를 하면서 사기를 몇 번 당한 적이 있습니다.

아이폰을 시세보다 저렴하게 판매하는 사람에게 문자를 보냈습니다.

입금하기 전까지는 문자를 잘 하다가 갑자기 택배를 보낼 때 되서 문자 텀이 느려지기 시작합니다.

번개장터라는 앱을 이용했는데 당시 30만원 돈을 날린 적이 있습니다.

경찰서에 가서 접수까지 했지만 상대방이 갚을 의사가 없어 돈은 끝내 받지 못했습니다.

이런 경우가 있으니 가장 좋은 사기 대처 방법은 사기를 당하지 않는 것입니다.

시세보다 너무 가격이 낮다면 조금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당근채팅 바로가기

당근마켓 사기 유형

금융감독원 민원신청을 하거나 법 관련하여 소송을 제기하더라도 판례가 중요합니다.

자신의 사기 유형이 어떤 것인지 확인해보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이 글을 읽어보고 나서 애매하거나 사례에 없는 경우 무료 법률 상담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24시간 무료 법률 상담 바로가기

1. 타지역 사람과 택배 거래 후 택배 발송 안함

가장 흔한 사기 유형입니다. 당근마켓은 동네에 있는 사람과 직거래만 장려합니다.

택배거래는 되도록이면 하지 말라고 당근마켓에서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직접 사람과 만나서 물건을 확인해보고 하자가 없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그러나 요즘에는 당근채팅이나 당근마켓 pc버전을 이용해서 다른 지역에 있는 사람과 거래하게 될 때가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택배거래는 하지 말라고 하고 싶습니다.

원래 택배거래는 구매자가 판매자에게 돈을 입금하고 판매자가 택배를 보내고 택배 송장을 구매자에게 보냅니다.

이게 상호 신뢰가 있어야 할 수 있으며 만약 판매자가 돈을 받고 나몰라라 하면 사기를 당합니다.

여기에서 또 두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1. 토토나 도박을 하기 위해서 잠시 돈을 안주는 경우
  2. 아예 잠적할 목적으로 돈을 받는 경우

저는 1번과 2번 모두 경험해봤는데, 1번의 경우 경찰서에 가서 사건 접수한다고 하면 보통 돈을 돌려줍니다.

당근마켓 사기 대처

이 사람들은 잠깐 돈을 빌려서 큰 돈을 만들 생각이므로 아예 돈을 떼먹을 목적은 아니라서 돈을 결국에는 돌려줍니다.

2번의 경우는 아예 돈을 다 쓰고 만약에 상대방이 경찰서에 사건을 접수한다면, 돈을 돌려줄 생각도 없이 감옥에 갈 생각으로 돈을 안주는 사람들입니다.

1번은 결국에는 돈을 돌려받을 수 있겠지만, 2번은 돈을 아예 돌려받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대처 방법

일단은 1번이나 2번 둘 중 하나로 특정할 수 없기 때문에 상대방이 며칠 동안 바빠서 택배를 못보낸다고 합니다.

다음날 보내기로 했는데 다음날이 되어보니 막상 또 까먹었다면서 다음날 보낸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 사람이라면 촉이 올 것입니다.

이 사람이 사기를 치려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면 상대방에게 언제까지 택배를 보내지 않으면 경찰서에 가서 사건을 접수하겠다고 이야기합니다.

만약 경찰서에 사건을 접수한다고 해도 돈을 돌려주지 않거나 택배를 보내지 않으면 빠른 시일 내에 가까운 경찰서에 직접 가서 중고거래로 사기를 당했다고 합니다.

이러면 경찰관이 직접 사건을 접수해줍니다.

이렇게 사건이 접수하는 것이 최선의 대처 방법이고 사건을 접수하고 나서 상대방이 겁을 먹고 돈을 돌려주거나 아예 돈을 못 돌려받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2. 상품권, 기프티콘 사기당하는 경우

흔히 당하는 사기 2번째 유형으로 상품권이나 기프티콘을 사기당하는 경우입니다.

기프티콘이나 상품권은 그냥 사진으로 전송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래서 따로 만날 생각을 안하고 당근 페이나 계좌이체로 돈을 먼저 보냅니다.

나중에 사용하려고 보니 기프티콘, 상품권은 이미 사용했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 첩첩산중으로 상대방은 아예 탈퇴하는 경우까지 있습니다.

당근마켓 사기 유형

이 경우에는 다른 대처방안은 없습니다.

바로 경찰서에 가야합니다.

혹시라도 상대방이 사기를 치고 탈퇴를 했다고 해서 걱정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전혀 걱정할 것이 없는게 당근마켓에서 채팅한 내용은 당근마켓에 전부 기록으로 남아있습니다.

따라서 경찰서에 가서 사건을 접수하면 당근마켓에서도 협조를 해줍니다.

이 경우에는 경찰서에 가서 접수를 하시고 기다리셔야 합니다.

3. 직거래했는데 상태가 안 좋은 경우

보통 가전제품을 거래하거나 의류, 핸드폰을 거래하는 경우에 당연히 정상 상태일 것이라고 보고 거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직거래를 해도 그냥 간단하게 외관만 보고 괜찮다고 생각해서 거래하는 경우인데요.

당근마켓 사기

이런 경우에는 먼저 상대방이 하자에 대해 명시를 해두었거나 미리 이야기한 경우라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큰 하자임에도 불구하고 상대방이 말하지 않은 경우라면 상대방에게 환불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대처 방법

상대방에게 하자가 있음을 이야기하고 상대방도 인정하고 환불을 요구해서 환불이 된 경우라면 서로 좋게 끝난 것입니다.

그러나 상대방에게 이야기했는데도 불구하고 상대방이 인정하지 않고 하자가 크지 않다면 조금 애매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경찰서에 접수를 하기 전에 무료 법률 상담을 받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24시간 무료 법률 상담 신청

너무 다양한 사례가 있다보니 각 사례마다 누가 잘못했고 이것은 환불을 어느정도 해줘야 한다는 것이 정해져 있지가 않습니다.

따라서 확실하게 누가 마음먹고 사기를 친 것이 아니라 이런 상태 하자에 대한 내용이라면 법률 상담을 받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무료이니 편하게 법률 상담을 해보셔도 좋습니다.

당근마켓 사기 예방

먼저 당근마켓에서 사기를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1. 택배거래보다는 직거래로
  2. 직거래를 하면서 가격이 너무 저렴하면 의심해볼 것
  3. 물건을 직접 보고 가전제품이면 실제 사용해보고 의류라면 하자가 있지 않은지 직거래 자리에서 확실하게 확인할 것
  4. 사기를 당했을 경우에는 빠른 시일 내에 경찰서에 가서 사건 접수할 것

마무리

당근마켓에서 사기당하는 경우와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무래도 중고거래를 많이 한 분들이라면 어떻게 해야겠다는 감이 있습니다.

그러나 중고거래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라면 사기를 당할 수 있으니 빠른 대처를 통해 환불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24시간 무료 법률 상담 바로가기 경찰서 사건 접수
숨은 정부지원금 찾기 무료 법률 상담 신청

Leave a Comment